대학 시절, 프로그래밍 언어 시험을 볼 때 교수님은 답안을 Visual Studio로 코딩해서 제출하라고 하신적이 있습니다.
아무리 조교들이 뒤에서 감시 한다 한들, 1~2명의 조교가 100명가까이 되는 학생들의 부정행위를 막을순 없었습니다.
몇몇 학생들이 인터넷을 실행하거나, 메신저를 실행해서 어떻게든 부정행위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부정행위를 했던 모든 학생들은 결국 발각되어 재수강을 면치 못했습니다만..)
그때 당시, “부정행위를 감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별의별 아이디어를 생각해봤는데, 현업에서 내공을 다지고 다시 생각이 나서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에서 제일 중요한 핵심은 아래와 같습니다.
허용된 프로세스만 화면을 표시하고 그 외 프로세스는 화면을 차단한다.
마무리 단계에 왔지만 더 다듬어야할거같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실제 프로그램 실행 동영상입니다.
좌측은 서버, 우측은 클라이언트입니다.
동영상을 보면 아시겠지만, 서버 프로그램에서 허용할 프로세스의 명칭을 입력하면 클라이언트에서 차단이 해제됩니다.
실제로 부정행위를 방지하기위해 이런 컨셉을 가진 프로그램이 있는진 모르겠지만… 대학생 시절 생각했던 아이디어를 만들어 봤습니다.
디버그용 클라이언트 프로그램만 첨부합니다.
64 OS에서는 WinProc64d.exe를 32 OS에서는 WinProc.exe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파일 다운로드 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시작 버튼을 누르면 차단이 됩니다.
허용할 프로세스는 좌하단 에디터 박스에 프로세스 입력 후 예외 입력 버튼 클릭하시면 됩니다.
시험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만들어본 프로그램이였습니다.